2024 WBSC 프리미어12. 대만 최종 우승, 일본 1패로 준우승! 11월 10일부터 시작한 WBSC 프리미어12의 대단원의 막이 11월 24일 대만의 최종 우승으로 끝이 났다. 대만의 경우 최초로 우승을 하며, 그 기쁨을 누린 상황이고, 반면에 예선전부터 무패행진을 이어가고 있는 일본이 단 1패를 결승전에서 발생하여 준우승을 하게 되었다.
2024 WBSC 프리미어12. 대만 최종 우승, 일본 1패로 준우승!
대한민국에 대만에게 예선 첫 경기에서 패한 것이 우연은 아니었던 것일까? 무패행진을 이어가던 일본을 완벽하게 이겨버린 대만이다. 일본의 경우 무득점이라는 오명까지도 받게 되었다. 대만의 예선전 성적과 슈퍼라운드의 성적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먼저, 예선전의 성적이다.
- 대한민국 vs 대만 : 3 vs 6 승리
- 대만 vs 도미니카 : 2 vs 1 승리
- 일본 vs 대만 : 3 vs 1 패배
- 쿠바 vs 대만 : 6 vs 7 승리
- 대만 vs 호주 : 11 vs 3 승리
- 4승 1패로 슈퍼라운드 진출한 대만. 슈퍼라운드에서 경기결과는 아래와 같다.
- 대만 vs 베네수엘라 : 0 vs 2 패배
- 대만 vs 미국 : 8 vs 2 승리
- 대만 vs 일본 : 6 vs 9 패배
- 슈퍼라운드에서 TQB 적용 결승전에 진출한 대만. 2위 ~ 4위까지 전부 1승 2패. TQB점수 알아보기
그리고, 슈퍼라운드의 성적이다. 일본은 예선전에 이어 슈퍼라운드에서도 무패행진을 이어가는 상황이었고, 대만의 경우 TQB까지 적용하여 결승전에 도달하게 된다. 그리고, 일본의 홈 그라운드의 이점을 고려했을 때 일본의 승리로 점치는 사람들이 많았다. 역시 경기는 해봐야 하는 것이고, 가장 큰 이변이 결승전에서 나와 버린 것이다.
WBSC 프리미어12, 일본의 1패 준우승, 2 패한 대만의 우승.
위의 기록을 보면 일본의 압도적인 승리를 자신하고 있었던 일본, 그리고, 자신의 홈인 도쿄돔에서 경기가 펼쳐져 모든 예측은 일본에게 유리했다. 그리고, 일본은 국제대회에서 27연승을 하고 있는 실정이었다. 27경기에서 한 번도 져본 적이 없는 상황에서 결승전에서 대만에게 져 버린 것이다.
대만의 우승은 WBSC 프리미어12 첫 우승의 감격을 누린 것이다. 반면 일본은 투타의 부진 끝에 만원 관중 속에서 충격적인 패배를 기록해 버린 것이다. 아무리 생각해도 대만은 조금 가볍게 본 것은 아닌지 확인해 봐야 하는 것이다. 분명한 것은 쉽게 보면 다 이렇게 패하게 된다는 것이다.
대만에게 우리가 패한 것은 우연이 아닌 것이다. 대만의 실력이 많이 늘어났고, 경기운영 시스템도 잘 적응한 것은 아닐까? 이제 영원한 강팀도 약팀도 존재하지 않는다. 늘 긴장의 끝을 붙잡고 경기에 임해야 하는 이유이다.
WBSC 프리미어12. 최종 순위. 대한민국 5위.
이렇게 11월 24일 대만의 우승으로 WBSC 프리미어12의 경기가 마무리되었다. TQB(Team Quality Balance)까지 파악하는 접전으로 대만이 우승하게 되어 일본은 조금 억울할 수는 있지만 어차피 경기는 끝난 것이다. 대만의 경우 선발 예고 규정 위반으로 벌금 3천 달러(420만 원)를 벌금까지 감수하며 경기에 임한 것이다.
이날 5회 말 3점 홈런을 쏘아 올란 대만의 천제셴이 대회 최우수선수상(MVP)을 수상하게 되었다. 그는 결승전에서 5타수 3안타 3타점으로 대만이 우승을 하는데 큰 공언을 한 것은 사실이다.
나온 결론이지만, 1위는 대만, 2위 일본, 3위 미국, 4위 베네수엘라에 이어 대한민국은 B조예선에서 탈락하여 5위를 기록하고 있다. WBSC 프리미어12의 경우 MLB선수들과 같이 큰 무대에서 진출한 선수들은 출전을 하지 못하는 상황이다. 그래서, 한국과 일본이 초기에 우승을 하고 강국으로 보이고 있는 상황이다.
사실, 미국에서는 WBSC 프리미어12 중계도 하지 않는다. 그런, 상황에서 한국은 5위를 한 것이다. 하지만, 변명의 여지는 없다. 동일한 조건에서 이루어진 결과이기 때문에 반성과 앞으로 개선할 부분을 잘 점검하여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