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 경주 APEC 정상회의 개최일정 및 행사기간, 행사내용. 왜 중요한가? 이번 2025 경주 APEC 정상회의의 중요성을 이해를 하지 못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2024년 9월에 2025 APEC 정상회의를 경주에서 유치한다고 확정을 짓고, 작년부터 경주는 잔치집이라고 보셔도 됩니다. 경제적 파급력뿐만 아니라 경주를 세계에 알리는 중요한 홍보 역할이 되기 때문입니다.
2025 경주 APEC 정상회의 개최일정 및 행사기간, 행사내용. 왜 중요한가?
앞서 언급한 대로 2025 경주 APEC 정상회의를 무난하게 개최하기 위하여 경주는 지금 쉼 없이 달리고 있습니다. APEC에 대한 정의 및 중요성을 바로 알아보겠습니다.
- APEC이란, Asisa-Pacific Economy Cooperation -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경제협력을 위한 국제기구를 말합니다.
- 아시아 및 태평양 지역의 경제성장과 번영을 목표로 하는 협의체를 말합니다.
- APEC에 가입된 21개 회원국은 아래와 같습니다.
- 동아시아 (12) : 한국, 중국, 일본, 대만, 홍콩,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베트남, 태국, 필리핀, 싱가포르, 브루나이.
- 미주(5) : 미국, 캐나다, 멕시코, 페루, 칠레.
- 대양주(3) 및 기타(1) : 호주, 뉴질랜드, 파푸아뉴기니, 러시아
- 옵저버 기구(3) : ASEAN사무국, 태평양제도포럼(PIF) 사무국, 태평양경제협력위원회(PECC)
여러분! 스케일이 느껴지나요? 21개국 모든 APEC 회원국이 경주로 모인다고 생각해 보세요. 엄청난 인원이 투입되는 것입니다. 지금 사전협의를 위하여 각 국의 고위관리직 국무위원급들이 모여 회의를 하고 있습니다. 각국의 대통령들이 오기 전 사전조율을 하기 위함입니다. 이를 'SOM1'라고 하고 있고, 아래와 같은 일정으로 진행 중입니다.
- SOM이란, 'Senior Officials Meeting'의 약자로, 고위관리회의를 말합니다.
- APEC 정상회의 기간에 주요 의제를 두고 실질적인 협의 및 결정을 이끄는 핵심협의체라고 보시면 됩니다.
- SOM1 기간 : 2025년 2월 24일 ~ 2025년 3월 9일까지 총 14일 100여 차례회의를 가진다고 합니다.
▶ SOM1 회의에 참석하는 인원만 약 2000명이 방문한다고 합니다. 그런데, 정상급 말 그대로 대통령이 온다면 그 인원은 어마 무시한 것입니다. 그래서 중요합니다.
경주 APEC 정상회의기간. 2025년 10월 말 ~ 11월 초
대한민국은 부산에서 APEC 정상회의를 한번 개최한 적이 있습니다. 그 일정은 아래와 같습니다. 노무현대통령 당시 진행을 했습니다.
- 2005년 11월 18일 ~ 2005년 11월 19일 이틀 동안 부산광역시 동백섬 누리마루에서 열렸습니다.
이렇게 추정을 한다면, 2025년 10월 31일 ~ 2025년 11월 01일이 될 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아시겠지만, 정상급 초청이라 긴 시간은 뺄 수가 없겠지요. 이번 경주 APEC 정상회의의 주요 정보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놀라만 합니다.
- 행사명 : 제32차 아시아. 태평양 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
- 행사기간 : 2025년 10월 말 ~ 11월 초.
- 개최도시 : 경북 경주시 (경주보문단지 국제회의 복합지구)
- 참석 : 21개 회원국 정상 및 대표단, 기업인, 언론인 등 6,000명 예상됩니다.
- 앞서 이야기한 정상급 회의 시에는 국내 등록인원 포함하면 약 2만 명 참석이 예상됩니다.
- 경주의 총인구가 24만 5천 명인데, 10% 수준의 사람이 확~늘어나는 것입니다.
- 규모 : 분야별 고위관리 / 장관회의 등 200여 회 연중분산개최.
- 인천 송도컨벤시아 및 제주국제컨벤션센터에서 분산 개최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 주관기관 : 아시아. 태평야 경제협력체 / 외교부
이제 어느 정도 윤곽에 나오시는가요? 엄청 중요한 회의입니다. 여기서, 제일 주목할 부분은 무엇일까요? 바로 한. 미. 일. 중. 러의 회의가 가장 주목됩니다.
- 미국의 대통령 도널드트럼프, 중국 주석 시진핑, 러시아 대통령 푸틴, 일본 총리 이 시바 시게루, 한국 대통령은 누구?
윤석열 대통령 탄핵인용 시에는 조기대선으로 대통령 당선된 분이 참석을 하겠지요. 만약 탄핵이 기각이 된다면 윤석열 대통령이 참석하게 됩니다.
2025 경주 APEC 정상회의, 행사일정 및 행사내용.
이번 SOM1을 진행하고 있으면서, APEC 정상회의 시 진행될 여러 행사가 열리고 있습니다. 실제적으로 시뮬레이션하기 때문에 리허설 개념으로 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일단, SOM 대표단을 위한 경주 엑스포 대공원에서 특별공연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일반인들은 관람하지 못하는 것도 있지만, 공유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 인피니티 플라잉 - 치어리딩, 마샬아츠, 체조, 비보잉이 접목된 역동적이고 현대적인 포퍼먼스!
- 시간 : 오후 2시 (러닝타임 : 80분)
- 일반관객 관람불가.
- 더 쇼 신라 하다 - 신라 왕국의 화려함을 음악과 춤, 환장적인 비주얼로 재현한 감동적인 공연.
- 시간 : 오후 6시 (러닝타임 : 80분)
- 일반 관람표 : 50,000원 (출연진 - 남경주, 오만석, 강연종, 세종, 유권, 린지 등)
- 영어 자막 제공
※ 공연은 평일에만 진행되며, 주말에는 운영되지 않습니다. APEC 대표단은 무료로 공연 관람 가능
2025 경주 APEC 정상회의 행사의 경우 국제행사이며, 각 국의 정상급 대통령급이 모이는 자리인 만큼 보안이 굉장히 철저할 것으로 생각이 됩니다.